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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초경량비행장치

드론의 기본 구성과 초기 셋업

by IT_채포티지 2022. 6. 8.

드론의 등장

드론의 등장이 영상 제작 현장에서 커다란 변화의 바람을 이끌고 왔다는 것은 업계에서 무시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기존 핼캠이라는 다소 무거운 중장비스러운 카메라가 이전서부터 사용되어 왔지만 몇 년 사이 드론이 경량화, 저비용으로 다양한 제품이 출시하면서 접근이 쉬워졌고, 취미서부터 고급, 전문가형으로 사용자가 필요한 부분에 있어 폭넓게 퍼져 나가게 된 것이 변화의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드론의 혁신적인 발전은 기체뿐만 아니라 짐벌, 카메라의 기술도 발전되어 생각보다 놀라운 화질을 담아내고 있다. 이에 따라 드론은 기존의 영상문법에 혁신적인 미적 변화를 몰고 오는 추세이다.

 

드론이 몰고 오는 변화 중 하나는 전통적 공간 묘사에 더욱 적극적으로 광활하고 드넓은 범위를 담아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영상 제작과 레크리에이션이 결합된 형태로도 나타나고 있으며, 액션 카메라와 드론이 보조하면서 액티브 스포츠나 다큐멘터리, 지역 맵핑, 360 VR 영상 제작 등 활동과 광범위하게 결합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영상이 극적 전달장치로서 뿐만 아니라 리서치나 기록의 보조 매체로서의 확장되어 가는 데에 드론의 역할이 필수적 역할에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드론은 전통적인 영상제작에 다이내믹한 구도를 연출해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영상미디어의 범주 확장에 드론을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장치가 되고 있다. 또한 드론은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도록 쉽게 접근과 작동법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인 운영방식을 알게 된다면 아마도 드론을 한 번쯤 운용해복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될 것이다.

 

드론의 작동 방식

드론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통신분야의 놀라운 결합물이다. 이것들이 이상적으로 원활하게 결합되었기에 드론은 하드웨어적으로 안정성을 보장받으며 비행가능하다. 드론은 스스로 날지 않으며 항상 GPS를 통해 위치제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작동한다. GPS를 이용한 위치제어는 한 지점의 위치를 인식하여 조종사의 추가 조종 없이 큰 움직임이 없고, 스스로의 비행 축을 지니게 되는 비행을 호버링이라고 부른다.

 

스마트 폰으로 모니터링 가능하며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짐벌 카메라와 비행을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은 초임 조종사들 또는 영상 촬영하는데 확실히 매력적인 장점이기도 하다. 중급기 이상에서는 조금 더 세밀하게 송신되는 화질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자체적인 모니터링 가능한 모니터가 조종기에 있을 수 있다.

 

드론은 호버링과 비행을 안정적으로 수행하면서, 어쩌면 가장 중요한 짐벌 기능이 장착된 카메라가 조종기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연동된다. 드론 기체가 아무리 좌/우 움직이거나, 순간적인 바람에 의해 흔들려도 기체에 장착된 짐벌은 항상 카메라의 중심을 잡으며 흔들림 없고 부드러운 움직임에 의한 영상물을 담아낼 수 있다. 일체형의 드론 카메라는 대부분 광곽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지만, 중급기 이상의 드론에서는 제작사에서 판매하는 카메라 렌즈를 교체할 수 있으며, 표준화각 / 줌렌즈 등 다양한 렌즈 사용이 가능하다.

 

드론을 말하자면 카메라, 짐벌, 비행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조종기, 제작사 제공 어플리케이션, GPS 위치 및 통신(2.4 / 5.8 GHz) 등 상당히 많은 기술들이 경량화되어 결합된 초소형 이동식 카메라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경량화를 해도 배터리의 무게와 짧은 지속시간, 긴 충전시간으로 인해 기체의 비행시간은 그렇게 길다고 볼 수 없다(대부분의 기체는 20~40분 비행 가능). 이러한 문제점은 앞으로 드론의 최우선 해결과제 중 하나입니다.

 

드론 사용 또는 초기 비행 시 체크 항목

켈리브레이션 권장

드론을 조종하다 보면 호버링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좌/우로 흐른든지, 속도가 갑자기 올라가는 현상이 종종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기체의 GPS 신호기가 근처 자기장의 영향을 받아 틀어졌기에 생기는 문제이다. 생각보다 지구에는 자기장의 영향이 적지 않아 기계에 곧잘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 종종 있다. 이럴 때 하는 것이 IMU와 캘리브레이션, 컴퍼스 캘리브레이션이다. IMU 캘리브레이션은 드론의 가속이나 균형을 담당하는 센서를 바로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기체가 스스로 균형 있게 비행하도록 센서 축들의 중심을 알맞게 조정하는 시스템이다. 이것은 웬만한 중급기 이상의 기체에서 자체적으로 실행이 가능하다. 컴퍼스 캘리브레이션은 조정 전에 기체의 수평과 수직을 정확하게 조정하여 자기장의 간섭과 상관없이 GPS와 최대한 정밀한 위치를 잡을 수 있도록 조정해주며, 이것은 해당 기체의 설명서대로 기체를 수직, 수평으로 한 바퀴씩 돌려주면 조정이 가능하다. 웬만하면 기체를 비행하기 전에 컴퍼스 캘리브레이션을 먼저 체크하고 비행하는 편이 좋다.

 

비행구역을 확실히 확인 후 비행하자

막상 드론을 사용하려고 촬영지에 가보면 비행 금지하는 구역이 생각보다 많다. 일단 서울은 대부분 비행금지구역이며, 지난 대통령의 공약에 따라 기존 청화대에서 용산 대통령 집무실로 이전하며 임시 비행금지구역이 새로 설정되기도 했다. 어쨌든 따로 지정된 구역 또는 허가된 지역에서만 촬영이 가능하다. 부산이나 남쪽 지역은 이보다 제약이 덜 없는 지역이 많지만 많은 군부대로 인해 조심해야 한다. 허가를 받지 않고 군부대 근처에서 비행 시 벌금 또는 심각하면 체포까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공항 주변 또한 20km 반경으로 비행이 불가능하지만 드론 원스톱에서 비행 신청, 항공촬영 신청하고 허가를 받으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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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집무실 이전(수도권 / 임시 비행금지구역)에 따른 비행금지구역 재설정

수도권 비행금지구역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비행금지구역은 휴전선 지역(P-518), 수도권(P-73A/B), 청남대 부근(P-112) 등이 설정되어 있다. 수도권 방공망은 한국전쟁 직후와 60년대 초에 설정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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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스탑 민원처리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자~

비행 승인, 촬영 승인 원스탑으로 해결 안녕하십니까~ IT_채포티지입니다. 오늘은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사라면 교육 받으면서 설명 받는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부에서 해당 분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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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의 품질을 체크하자

드론의 기체가 아무리 빠르고 정확하다고 해도 드론 영상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는 기체에 장착된 카메라이다. 현재 중급기 이상의 드론에서도 카메라의 선택은 약간 다양화되어 있다. 화각을 우선 점검하고 다음은 렌즈의 종류, 센스이다. 촬영시 렌즈를 교체할 수 있는 드론 기종을 확인, 사용 시 렌즈의 화각과 줌의 사용을 고려해야 한다. 이는 내가 촬영하는 영상의 필요에 따라 드론 기종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결론

기본적인 드론의 구성을 알게 되면 드론을 비행하거나 촬영하는 것은 간단하면서도 커다란 즐거움을 주는 과정이 된다. 드론의 가장 높은 장점은 접근하기 쉽다는 것이다. 또한 미래의 다양한 영상 포맷과 확장 잠재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영상에 있어 드론은 무시할 수 없는 조재로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다양한 영상 문법의 혁신을 자처하며 미적 변화까지 가져오고 있는 현실이다.

 

누구나 민주적으로 사용하면서도 높은 품질의 영상 컨텐츠가 쏟아지고 있는 현실에 우리는 영상의 표현 도구로써 어떠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한번쯤은 생각해봐야 할 시점이기도 하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도 유익한 글로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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