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멀티콥터 1종 조종자 구술 및 실기시험 출제 범위]
안녕하세요~ IT 채포티지입니다.
오늘날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자격이 날로 인기를 끌며 수직 상승 중입니다.
오늘은 드론 1종 조종자 구술 및 실기시험 내용에 대해서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구슬 시험 요약집과 실기시험 비행 전 절차, 이륙 및 공중동작, 착륙 조작, 비행 후 점검, 종합능력 영역으로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자격의 종류 및 요건에 대해서 더 추가적인 내용이 필요하다고 싶으시면 아래 지난 글을 먼저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URL : https://dailyinformation.co.kr/34
URL : https://dailyinformation.co.kr/5
#1 무인멀티콥터(드론) 1종 구술시험
기체에 관련한 사항
- 기체형식(무인멀티콥터 형식)
- 기체 제원(자체중량, 최대 이륙중량, 배터리 규격 등)
- 기체 규격(로터직경)
- 비행원리(전/후진, 좌/우횡진, 기수 전환의 원리)
- 각 부품의 명칭과 기능(비행 제어기, 자이로 센서, 기압 센서, 지자기 센서, GPS 수신기 등)
- 안전성 인증검사
- 비행계획 승인
- 배터리 취급 시 주의사항
- 반토크 작용(기체 양력 발생 원리)
조종자에 관련한 사항
-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준수사항
공역 및 비행장에 관련한 사항
- 비행금지구역
- 비행제한구역
- 관제 공역
- 허용 고도
- 기장 조건(강수, 번개, 안개, 강풍, 주간 등)
일반 지식 및 비상절차
- 비행계획
- 비상절차
- 충돌 예방(우선권)
- NOTAM(항공 고시보)
이륙 중 엔진 고장 및 이륙 포기
- 이륙 중 비정상 상황 시 대응 방법
#2 무인멀티콥터(드론) 1종 실기비행 시험
비행 전 점검사항
- 비행 전 기체 점검(제작사에서 제공된 점검 리스트에 따라 점검할 수 있을 것)
예시) 비행 전 기체점검사항 | ||
순번 | 구호 | 내용 |
1 | 비행 전 기체점검 위치로 | - 조종기와 배터리 들고 비행장 입장 |
2 | 배터리 장착 | - 기체에 배터리 장착 후 고정끈으로 배터리 고정 |
3 | 기체번호 "S0000S" 확인 | - 기체번호 확인 후 점검표 기입 |
4 | 조종기 점검 | - 조종기 전원/토글 스위치 상태, 스틱 상태 확인 후 전원 켜서 평가관에게 보고 |
5 | 기체 점검 | - 1번 프롭~8번 프롭까지 모터, 암대, 폴터 등 기체 이상유무 확인 |
6 | 장비 확인 | - GPS, 본체 커버, 약제통, 랜딩기어(중요) 등 전체적인 장비 고정상태 확인 |
7 | 배터리 소켓 이물질 확인 | - 배터리 소켓 이물질 여부 확인 |
8 | 기체점검 완료 | |
9 | 메인 배터리 연결 | - 배터리 연결 후 기체 전원 LED 녹색 점등 확인 |
10 | 조종자 안전거리 15m 위치로 | - 조종기 들고 후방 안전거리 15m 위치로 이동 |
11 | 비행장 안전 점검 | - 비행장내 사람, 장애물 / 풍향, 풍속 / GPS 모드 인가 확인 |
12 | 비행준비 완료 | |
13 | 시동 | - 시동 / 전체 프롭 시동 후 회전상태 이상유무 확인(2~3초) 후 평과관에게 보고 |
- 기체의 시동(정상적으로 비행장치의 시동을 걸 수 있을 것
- 이륙 전 점검(이륙 전 점검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 이륙 전 점검이 필요한 비행장치만 해당)
이륙 및 공중조작
이륙 비행
이륙 위치에서 이륙하여 랜딩기어(스키드) 기준 고도 3~5m까지 상승 후 호버링, 기준 고도 설정 후 모든 기동은 설정 고도와 동일하게 유지하며 비행한다. 호버링 상태에서 에일러론, 엘리베이터, 러더 이상 유무 점검
- 이륙 시 기체 쏠림 없을 것
- 수식 상승할 것
- 상승 속도가 너무 느리거나 빠르지 않고 일정하게 출력 조정할 것
- 기수 방향 유지할 것
- 측풍 시 기체의 자세 및 위치를 유지할 수 있을 것
공중 정지비행(호버링)
- 호버링 위치(A)로 이동하여 기준 고도에서 5초 이상 호버링 실시
- 기수를 좌측(우측)으로 90° 돌려 5초 이상 호버링
- 기수를 우측(좌측)으로 90° 돌려 5초 이상 호버링
- 기수가 전방을 향하도록 좌측(우측) 90° 돌려 5초 이상 호버링
세부사항
- 고도 변화 없을 것(상하 0.5m 기준 / 평가관 기준표)
- 기수 전방, 좌측 우측 호버링 시 위치 이탈 없을 것(무인멀티콥터 중심축 기준 반경 1m까지 인정 / 평가관 기준표)
직진 및 후진 수평비행
- A지점에서 E지점까지 40m 전진 후 E지점 해당 위치에서 3~5초 동안 호버링
- A지점까지 후진 비행 후 5초 동안 호버링
세부사항
- 고도 변화 없을 것(상하 0.5m 기준 / 평가관 기준표)
- 경로 이탈 없을 것(무인멀티콥터 메인 로터 중심축 기준 좌우 1m까지 인정)
-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지나치게 빠르거나 느린 속도, 기동 중 정지 등이 없을 것)
- E지점을 못 미치거나 지나치치 않을 것(지나치더라도 5m까지 인정)
- 기수방향이 전방을 유지할 것
삼각 비행
- A지점에서 B지점 or D지점으로 수평비행 후 5초 이상 호버링
- A지점까지 45° 대각선 방향으로 상승(호버링 기준 고도 + 수직 7.5m)하여 5초 이상 호버링
- D지점까지 45° 대각선 방향으로 하강(호버링 기준 고도까지)하여 5초 이상 호버링
- A지점으로 수평 비행하여 복귀 후 5초 이상 호버링
세부사항
- 경로 및 위치 이탈 없을 것(무인 멀티콥터 메인 로터 중심축 기준 좌우 1m까지 인정)
-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지나치게 빠르거나 느린 속도, 기동 중 정지 등이 없을 것)
원주 비행(러더 턴)
최초 이륙지점으로 이동하여 기수를 좌/우로 90° 돌려 5초 이상 호버링 후 반경 7.5m(A지점 기준)로 원주 비행 실시(B→C→D→이륙지점 or D→C→B→이륙지점 순서로 진행 / 반드시 각 지점 해당 상공 통과해야 함)
이륙 장소에 도착하여 5초 이상 호버링 후 기수 방향을 전방으로 돌려 최종 5초 호버링 실시
세부사항
- 고도 변화 없을 것(상하 0.5m 기준 / 평가관 기준표)
- 경로 이탈 없을 것(무인멀티콥터 메인 로터 중심축 기준 좌우 1m까지 인정)
-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지나치게 빠르거나 느린 속도, 기동 중 정지 등이 없을 것)
- 진행방향과 기수 방향 일치 및 유지(이륙지점 호버링 방향을 기준으로 B, D지점 90°, C지점 180°)
- 기동 중 과도한 에일러론 조작이 없을 것
비상 조작
- H지점에서 수직 상승(호버링 기준 고도 + 2m 상승)
- 실기평가위원의 "비상" 구호에 H지점 상공에서 좌/우 F지점으로 45° 하강(고도 1m까지 하강)
- F지점 1m 상공에서 위치 잡은 후 비상 착륙장에 즉시 착륙
세부사항
- 하강 시 출력을 조작하여 하강을 멈추거나 고도 상승(착륙 직전 제외) 시 직선경로(최단 경로)로 이동
- 착륙 전 일시정지 시 고도는 비상착륙장 기준 1m까지 인정
- 정지 후 신속하게 착륙 진행
- 랜딩기어(스키드) 기준으로 비상착륙장 이탈 없을 것(스키드 2개 둘 다 착륙장 패드 안에 있어야 함)
정상 접근 및 착륙(Atti / 자세 모드)
- 조종기 GPS모드에서 Atti(자세 모드)로 변경 후 시동
- F지점(비상 착륙장)에서 이륙하여 기준 고도로 상승 후 5초 호버링
- H지점(최초 이륙지점)으로 수평 비행하여 이동 후 5초 이상 호버링
- H지점에서 착륙 실시
세부사항
- 기수 방향 유지
- 수평비행 고도 변화 없을 것(상하 0.5m 기준 / 평가관 기준표)
- 경로 이탈 없을 것(무인멀티콥터 메인 로터 중심축 기준 좌우 1m까지 인정)
-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지나치게 빠르거나 느린 속도, 기동 중 정지 등이 없을 것)
- 착륙 직전 위치 수정 1회 가능
- 무인멀티콥터 중심축 기준으로 착륙장의 이탈 없을 것
측풍 접근 및 착륙
- H지점에서 이륙(기준 고도까지) 후 5초 호버링
- 기수 방향 변화 없이 H지점에서 D지점으로 직선경로(최단경로) 수평비행 이동
- D지점 도착 후 5초간 호버링
- D지점 우측방향(기수 바람 방향)으로 90° 돌려 5초 호버링
- 기수 방향 변화 없이 H지점(이륙지점)까지 직선경로(최단경로) 수평비행 이동
- H 지점 도착 후 5초간 호버링 후 착륙
세부사항
- 수평비행 고도 변화 없을 것(상하 0.5m 기준 / 평가관 기준표)
- 경로 이탈 없을 것(무인멀티콥터 메인 로터 중심축 기준 좌우 1m까지 인정)
-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지나치게 빠르거나 느린 속도, 기동 중 정지 등이 없을 것)
- 착륙 직전 위치 수정 1회 가능
- 무인멀티콥터 중심축 기준으로 착륙장의 이탈 없을 것
비행 후 점검
예시) 비행 후 기체점검사항 | ||
순번 | 구호 | 내용 |
1 | 비행 후 기체점검 위치로 | - 조종기와 배터리 케이스 들고 비행장 입장 |
2 | 배터리 분리 | - 기체에 배터리 분리 |
3 | 아워메터 확인 | - 예시) 15분 8초 확인 |
4 | 조종기 전원 차단 | - 조종기 전원 OFF |
5 | 기체 점검 | - 1번 프롭~8번 프롭까지 모터, 암대, 폴터 등 기체 이상유무 확인 |
6 | 장비 확인 | - GPS, 본체 커버, 약제통, 랜딩기어(중요) 등 전체적인 장비 고정상태 확인 |
7 | 배터리 탈착 | - 배터리 탈착하여 케이스 적재 |
8 | 기체점검 완료 | |
9 | 점검표 작성 | - 비행 후 점검표 작성 |
10 | 조종자 퇴장 | - 퇴장 |
11 | 비행기록 작성 | - 로그북 등 비행기록 정확히 작성 |
종합능력 및 결론
실기평가위원은 조종사의 안전 거리 유지, 계획성, 판단력, 규칙의 준수, 조작의 원활성 등 실기시험 항목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기량을 평가합니다.
이상으로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터콥터 1종 조종자 구술 및 실기시험 출제 기준에 대한 정보 총정리였습니다.
무인멀티콥터 조종자격 취득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드론 활용분야로 환경순찰, 재난관리, 무인택배, 항공촬영, 군(드론 봇 전투체계), 농약 살포 등 다양하에 취미 및 비즈니스 활용 용도로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이렇기에 드론 자격증은 꼭 필요한 자격증으로 명성이 높아지고 있기에 여러분들도 꼭 한 번에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IT채포티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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